대인클리닉게시판

생각의 전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
작성일23-12-07 09:56 조회50회 댓글1건

본문

직접 나의 모습을 상황 재연과 함께 다시 볼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상대방이 내 시선에 대해 불편해 할까봐 불안해 하고 어렵게 생각 하는 게 너무 많았는데 동영상을 보니 과도하게 긴장된 저의 모습에 웃음만 나왔습니다.

 경직된 얼굴, 어깨 불필요하게 많은 긴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에게 불필요한 생각을 버리고 놓는 때까지 잘 연습하고 꾸준히 노력해야겠습니다.

 "빨리 완벽히 나아야지" 하는 마음조차 내게 악영향인 것 같습니다.

 "차차 알아서 나아지겠지" 하는 여유와 안정이 좀 더 편안하게 쉽게 나아지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상대 역 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고 편히 상황 잘 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과제>

 요즘 유난히 많은 업무와 문제점 해결에 고민과 신경이 많이 쓰여 몸도 피곤, 마음도 피곤한 상태에 잦은 미팅과 휴식시간에 업무에 대한 대화가 많이 있었다.

 쇼파에 서로 마주 앉아 대화를 하면서 예전보다는 편해졌지만 조금 위축? 불안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상황

-대화 중 앞에 앞에 계신 윗 분이 약간 불편한 표정으로 날 보시는  거 같은 느낌. 


▶자동적 사고 

- 내가 뭘 잘못 말 했나?, 실수했으면 어떡하지? 앞으로 나를 안 좋게 볼 거 같아 

- 인사고과에 안 좋게 반영되면 어떡하지, 팀장님한테 뭐라고 말 하는 게 좋을까. 

- 내 표정이 잘못 되었던 걸까, 내 행동 중에 마음에 안 들었던 게 있었던 건가. 난 실패자야. 

----> 지레짐작( 독심술-점쟁이사고-감정적추론- 선택적추상),  과일반화, 이름 붙이기,  재앙화사고. 


▶문답법 하기 

- 저런 생각을 한다는 증거는? 틀리다는 증거는? 

: 지금 표정이 굳어 있으시고, 나를 보고 저런 표정을 지으시는 거 같아. 틀리다는 증거는 딱히..  내 주변에 다른 사람들도 있고 저런 생각을 날 보고 한다는 증거가 없지. 

-다른 설명이나 이유? 

: 다른 설명, 이유는 떠오르지 않아 

-최악의 상황은?, 가능한 상황은? 어떻게 대응할 수 있나? 

: 내 인사고과에 영향이 미치는 것, 내 다음 승진이나 회사 내 이미지가 안 좋아지는 것. 

대응할 수 있는 것은 내가 계속 열심히 일 해서 성과를 내는 것 정도. 실제로 영향이 있다면 팀장님과 상의를 해서 개선을 해보거나, 도움을 받는 것. 

-이 생각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 사실은.. 딱히 도움이 되진 않지, 그냥 내가 내 발이 저려서  고민을 하는 거니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도 그렇고 그냥 혼자 전전긍긍 하는 것 밖에 되지 않아. 

-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가 이런 생각을 하면 내가 뭐라고 할 건지? 

: 쓸데없는 걱정이다, 그 사람은 그냥 업무가 잘 안 풀려서 답답하니 그런 것이고 특별히 문제 될 만한 행동을 했더라도 대부분 너가 물어보고 고칠 수 있을만한 것들이야. 그런 생각들은 해도 대부분 기분만 나빠질 뿐 도움은 안 될 거야. 


 대화 도중 앞에 앞에 계신 윗 분이 약간 불편한 표정으로 날 보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으나 "업무가 잘 안 풀려서 불편한 걸 꺼야","그냥 난 편한 마음으로 대하는 거야"

"피하면 일 안하고 낙오 할꺼야?" 하는 생각으로 꾸준히 대화를 나누면서 업무 진행에 순탄한 방향을 잡았다.

 한 가지 일이 잘 끝났고 빠른 실적으로 많은 칭찬을 받으며 1석 2조를 얻은 요즘이었다.

 불안한 마음을 놓고 그냥 대해보니 막상 내가 예전에 느꼈던 "날 불편해 할꺼야" 라는 생각이 많이 잘못된 생각함이었다는 것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편히 불안한 생각을 내려놓는 순간 불안은 점점 줄어드는 것 같다.



 내가 13년 간 시달려온 고통 때문에 직장이나 가정, 현실을 도피했었다면 만약 이 증상이 나았을 때 난 어디서부터 무엇을 시작하고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니 그래도 꿋꿋하게 이 악물고 버텨온 과거에 대한 보상을 받는 건 아닌가 생각해본다.

 이제 좀 더 나아지고 전진하면 되는 거다.

 "모든 일은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는 말이 더 깊이 와 닿는 요즘이다

댓글목록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님의 댓글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

마음 먹기에 달렸다.. 맞아요. 일상에 항상 있었던 일인데 유독 힘들게 느껴질 때가 있고, 힘든 일인데 오히려 괜찮을 때가 있더라구요.
사회불안의 증상들도 마음 먹기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적용하며 이번 한 주 잘  보내야겠어요:)

경기정신과의원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443-13 사업자 등록번호: 135-90-85039 | 대표자: 윤희웅 | TEL: 031.247.1135

Copyright © 2021 경기정신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