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클리닉게시판

마지막 과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
작성일23-12-04 09:37 조회57회 댓글3건

본문

<과제>
*이번 시간 요약과 소감
 시간이 정말 빠르구나!! 하는 생각이 새삼 드네요. 벌써 아홉번째에 직면을 하고, 오늘은 마지막시간이네요. 그동안 더 열심히 노력할 껄.. 하면서 후회도 되고요, 직면하면서 재미있기도 했었는데.. 마지막이라는게 믿어지지가 않네요.
 저희 48기 분들과 편하게 제 얘기를 스스럼 없이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잘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좋은 얘기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앞으로 만나서 생활해야 하는 분들이 우리 48기분들 같이 모두 좋은 분들이었으면 좋겠어요. 제가 사람들 만나면서 편견을 마니 가졌던 것 같아요. 
 아직 세상은 좋은 사람들이 많은데 말이죠. 
 하여튼 많이 아쉽네요.

*직면 후 검증할 것들
1. 자동적 사고의 확인   
-어떤 자동적 사고가 떠올랐나?   
 어색하지 않아야 할 텐데..
-예상치 못한 다른 자동적 사고는?
 상대방이 어색해 하지 않게 내가 편하게 대해줘야 할 텐데..

2. 타당한 사고의 확인   
-어떤 타당한 사고로 대처했는가?  
 떠오르는 말만하자!! 
-그 타당한 사고가 얼마나 유용했는가?
 걱정했던 것보단 자동적 사고가 많이 떠오르지 않아서 다행이었다. 여자들끼리 일상생활에서 대화 하는 걸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서 공감대도 형성되고 오히려 편하게 대할 수 있었던 것 같다.

3. 깨달은 점
 사람들을 대할 때 상대방을 너무 의식하면서 행동을 하다 보니까 더 어색해지기만 했던 것 같다. 처음 만남에서는 대부분 사람들은 어색해 하는데.. 나만 유별났던 건 아니었는데 말이다. 오히려 내가 상대방 의식을 하지 않고, 그냥 편하게 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상대방도 나에게 마음의 문을 열게 될 것 이다. 앞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래야 모든 사람들을 대할 때 더 편할 것 같다.

*핵심신념 찾기(나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태껏 나는 나 자신을 너무 하찮은 존재라고 생각을 해왔다. 나에게도 좋은 면은 분명히 있는데 무조건 나쁜 쪽으로만 생각하고, 부정적인 쪽으로만 생각을 해왔던 것 같다.
 생각해보면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해주지 않는데, 다른 사람에게 사랑 받길 원했던 건 너무 어리석은 생각이었던 것 같다. 나는 나 자신도 사랑하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왜 나를 사랑해 주지 않느냐고 투정만 부렸던 것 같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들의 작은 행동 하나에도 상처 받고, 혼자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마음을 닫고, 다가가려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생각해보면 사람들이 나에게 다가오려 했지만 내가 회피하고, 도망 가려고만 했기 때문에 사람들과도 친해지기가 힘들기만 했다. 
 우선 나 자신부터 사랑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행동한다면, 더 이상 사람들과의 만남이 힘들지 않을텐데.. 나 자신의 좋은 부분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부터 노력해야 할 것 같다.  

댓글목록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님의 댓글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

맞아요.. 나부터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해야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조금 더 객관적이고, 조금 더 여유 있게 대할 수 있는 건데.. 그렇게 되는 게 참 어렵죠..
하지만 이렇게핵신신념을 정리하며 느끼신 것을 시작으로 하나씩하나씩 바꿔 나가다 보면 어느새 많이 바뀌어져 있을 거에요, 처음 수업 시작 때와 10번째 수업을 한 자신의 모습이 다른 것 처럼요!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님의 댓글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

저도 수업 중반에서부터는 같은 생각을 했어요..!
'왜 나는 이렇게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할까..' 라는 생각의 끝에는 결국 내가 나를 돌봐주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서 그걸 채우려고 했더라구요. 사실 다른 사람들에게 그런 것을 바라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한 일인데 말이에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 신경쓰는 만큼 스스로의 상태를 신경쓰기로 했어요. 그렇게 하니 내가 어떤 상황을 불편해 하는지, 내가 어떤 것을 편하게 생각하고, 어떤 사람을 좋아하고 이런 것들을 알 수 있게 되었고, 불편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반응할 수 있을까를 고민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결국 나부터 나의 좋은 것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노력을 하는 것. 너무 중요한 것 같아요! 우리 이렇게 10주동안 많은 것들을 배웠고, 좋은 사람들도 알게 되었으니 같이 노력해봐요^^/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님의 댓글

경기의원인지학습연구소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한 사람들이 있다니 반가운 마음이 드네요! 조금 더 자신이 생긴 것도 같구요ㅎㅎ

경기정신과의원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443-13 사업자 등록번호: 135-90-85039 | 대표자: 윤희웅 | TEL: 031.247.1135

Copyright © 2021 경기정신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youtube
instagram
facebook
twitter